최근 천주교에서 여성 관련 논란이 잇따라 발생하며 사회적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성직자의 부적절한 발언부터 성범죄 은폐 시도까지 다양한 사례가 사실에 입각해 드러나고 있다.
2023년 11월 말, 원로 성직자인 함세웅 신부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행사에서 “방울 달린 남자들이 여성 하나보다 못하다”라는 발언을 해 큰 논란을 일으켰다. 여기서 ‘방울 달린 남자’는 사제 복장의 남성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낙연 전 총리를 빗댄 것이었다. 함 신부는 추 전 장관의 결단력이 남성 정치인들보다 낫다는 취지로 발언했지만, 성차별적 비유로 받아들여졌다. 특히 여성 하나보다 못하다는 대목은 여성 전체를 하위에 두는 뉘앙스로 들려 비판을 받았다. 국민의힘 등 일부 정치권에서는 “전형적인 남성 우월주의에 젖은 여성 멸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여성계와 정치권에서는 강한 반발이 일어났다.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은 즉각 페이스북을 통해 “세계의 모든 여성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하며 함 신부 발언을 최강욱 전 의원의 ‘암컷’ 발언에 견주어 규탄했다. SNS와 언론에서도 “성직자가 여성 비하를 했다”는 비난 여론이 확산되었고, 천주교 신자들 사이에서도 “신부님 말씀이라 믿기지 않는다”는 자조가 나오기도 했다.
함세웅 신부의 개인 차원의 공식 사과 발표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해당 발언이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에 나와 파장이 컸던 만큼, 천주교 내부에서는 주의를 당부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등 관계자는 별도의 논평을 하지 않았으나, 비공식적으로는 “공인(성직자)의 발언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종교인들의 성인지 감수성 제고 필요성이 다시 한번 부각되었다.
2018년 2월, 한국 사회에 미투 운동이 한창일 때 천주교 수원교구 소속 한만삼 신부의 성범죄 의혹이 폭로되었다. 피해자 김민경 씨는 2011년 아프리카 남수단 선교 활동 중 해당 신부로부터 지속적인 성추행과 성폭행 시도를 당했다고 KBS 보도를 통해 폭로했다. 이 충격적 고발로 천주교 내에서도 성폭력 ‘미투’ 운동이 촉발되었다.
문제는 해당 사제의 성범죄 자체도 심각했지만, 사건이 불거진 후 드러난 교회의 미온적 대응과 일부 성직자의 가해자 옹호 태도가 더 큰 논란을 낳았다. 한만삼 신부는 범행 후 큰 처벌 없이 국내로 복귀해 평상시처럼 사목활동을 이어갔고, 폭로 직후 수원교구는 그를 급히 지방으로 피신시켰지만 공개 징계나 수사 협조 내용은 발표하지 않았다. 교구장 이용훈 주교 명의의 사과 서한에는 “피해자와 교구민께 사죄한다”는 내용과 재발 방지 교육 약속이 담겼지만, 가해 신부의 신분 처리 언급은 없었다.
폭로 이틀 뒤, 김유정 신부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이 큰 문제가 되었다. 그는 “한 신부가 7년간 피해자에게 용서를 구했지만 용서받지 못한 것으로 안다”면서, 이번 폭로 보도의 저의가 의심스럽다는 취지로 언급했다. 이는 피해자가 용서해주지 않아 문제라는 뉘앙스로 읽혀 노골적인 2차 가해라는 비판을 받았다. 김민경 씨 측은 “명백한 2차 가해”라며 크게 반발했다.
천주교 내외부에서 충격과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언론은 종교계까지 번진 미투 운동을 크게 다뤘고, 여성단체와 신자들은 교회의 태도에 실망감을 표시했다.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등 진보 성향 성직자 모임도 성명을 내 “피해자의 아픔에 공감한다”고 했지만, 같은 글에서 “가해 신부는 우리의 형제”라는 표현을 덧붙여 또 비판받기도 했다.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는 2018년 2월 28일 “성폭력 사태에 책임을 통감한다”고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그는 “사제들의 성범죄는 교회법과 사회법에 따라 엄중 처벌하고, 사제 관리제도를 개혁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례적으로 신속한 공식 사죄였으며, 천주교 전체 차원의 재발 방지 대책 천명이었다.
문제가 된 김유정 신부는 2월 27일 피해자 측에 사과하고 논란의 페이스북 글을 삭제했다. 이후 대학 총장직에서의 거취에 대해서는 보도되지 않았으나, 해당 발언으로 엄중 경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천주교 대전교구는 김 신부에게 구두 경고하고 재발 방지를 당부했다고 전해진다.
가해 신부에 대한 형사 처벌이나 파면 소식이 명확히 전해지지 않아 “교회 내부 처벌은 여전히 관대하다”는 비판만 남았다. 한만삼 신부는 한동안 직무가 정지됐으나, 사건이 잊힌 후 일정 시간이 지나 복귀했다는 미확인 정보가 떠돌아 신뢰 회복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2018년, 천주교 대전교구에서 발생한 성추행 사건은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한 언론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2001년 고등학생이던 여성 신자가 대전교구 소속 신부에게 성폭행 시도를 당한 사실이 드러났다. 피해 여성은 17년이 지난 후, #미투 운동의 흐름 속에서 용기를 내어 이 사건을 공개했다.
대전교구는 사건이 알려지자 즉각 자체 조사를 실시했고, 해당 신부의 성추행 시도가 사실임을 확인했다. 그러나 교구는 그 신부에게 정직 처분을 내렸고, 이는 사목활동을 일정 기간 금지하는 조치에 불과했다. 이로 인해 솜방망이 징계라는 비판이 제기되었으며, 천주교회 처벌 기준이 사회 통념에 비해 지나치게 가볍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정직 처분이 알려지자 “학생을 성폭행하려 한 성직자에게 너무 관대한 처벌”이라는 여론이 일었고, 교구가 형식적인 처벌로 사건을 무마하려 한다는 비판도 나왔다.
이 사건에 대한 사회적 반응은 격렬했다. 천주교 신자들과 교육계, 여성단체는 큰 분노를 표출했으며, 미성년자 신도에 대한 성추행 미수 사건으로 인해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학생들을 믿고 맡겨도 되나”라는 불안감이 커졌다. 특히 문제의 신부가 교육현장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던 점은 더욱 충격적이었다. 언론은 이 사건을 “종교계 성폭력의 민낯”이라며 보도했고, 온라인에서는 “사제의 범죄도 일반 범죄처럼 처벌하라”는 청원과 “교회가 제 식구 감싸기 하지 말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천주교와 관련된 여성차별 문제는 이 사건 외에도 여러 차례 공론화되었다. 2022년, 더불어민주당 최강욱 의원이 화상 회의 중 여성 비하 표현인 “암컷”을 사용한 것이 알려지면서 사회적 논란이 일었다. 이 발언에 대한 비난 여론이 커지면서, 같은 해 12월 함세웅 신부의 ‘방울’ 발언 논란까지 이어졌다. 최강욱 의원은 결국 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징계를 받았고, 여성 비하 언행의 위험성이 부각되었다.
2020년에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논란이 불거졌다. 개신교 및 성공회 원로 인사들이 주도한 추모 기도회가 열리자, 기독교 청년 단체들은 “추모라는 이름으로 사건을 은폐하지 말라”며 강하게 항의했다. 천주교 측에서는 공식 추모 미사를 거행하지 않았지만, 서울대교구 염수정 추기경이 빈소를 조문한 일로 인해 “천주교 지도부가 성추행 사건에 둔감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천주교회는 “망자에 대한 인도적 위로 차원”이라고 설명했지만, 종교계 전반의 #MeToo 민감성 부족이 비판받았다.
2018년에는 여성우월주의를 표방한 온라인 커뮤니티 ‘워마드’에서 천주교 성체 훼손 사건이 발생했다. 한 회원이 성당에서 받아온 성체를 훼손한 사진을 올리면서 큰 파문이 일었다. 이 사건은 여성 커뮤니티의 과격 행위로 보도되었지만, 일부 천주교 성직자들의 여성 비하적 태도에 대한 반발로 해석되기도 했다. 성체 모독은 천주교 신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워마드 측의 행위는 법적 조사로 이어졌다. 이 사건은 여성운동 일부의 과격화와 종교계 여성 차별 문제가 충돌한 사례로, 천주교 주교회의는 “어떤 이유로도 혐오와 폭력은 정당화될 수 없다”는 성명을 발표하고 법적 대응에 나섰다.
이와 같은 사건들은 천주교회가 여성 관련 문제에서 겪은 대표적 논란들로, 2018년 미투 사태 당시 한국 천주교는 비교적 신속히 사과하고 재발 방지책을 내놓으며 대응했지만, 몇몇 성직자의 인식 부족과 교회 구조적 한계가 여실히 드러났다. 성직자에 대한 솜방망이 징계 우려는 여전히 해소되지 않았고, 교회 내부의 남성 중심 의사결정 구조도 변함없이 견고하다. 한국 천주교는 사제나 주교 등 성직자가 모두 남성인 상황에서 여성은 수녀 등을 통해 보조적 역할만 허용되고 있다. 국제적으로도 교황청에서 여성 서리 임명이 화제가 될 정도로 가톨릭의 성별 장벽은 높다.
사회는 성차별과 성범죄를 고발하는 추세로, 천주교도 예외일 수 없다. 오히려 높은 도덕성을 요구받는 만큼, 더 철저한 자기 성찰과 개혁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 천주교회는 피해자 중심의 대응, 가해자에 대한 무관용 원칙, 여성 신자의 지위 향상 등에 힘써야 할 것이다.
'해외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란치스코 교황의 개혁 시도와 가톨릭 교회의 구조적 모순 (1) | 2025.02.23 |
---|---|
교황 무오류 교리의 역사적 모순과 신학적 비판 (0) | 2025.02.21 |
바티칸 재정 운영의 실태와 그 이면 (1) | 2025.02.15 |
교황의 경제관, 현실을 외면한 이상주의적 접근 (0) | 2025.02.13 |
프란치스코 교황과 바티칸-중국 협약: 위선과 도덕적 리더십의 위기 (0) | 2025.02.07 |